유상화<RECORDED RECOLLECTION : TRANSFORMATION STRUCTURE>展

2019. 7. 4 (목) – 2019. 7. 23 (화)






부산 프랑스 문화원 ART SPACE에서는 유상화 작가의 《RECORDED RECOLLECTION : TRANSFORMATION STRUCTURE》 (2019. 7. 4 - 2019. 7. 23)展을 개최한다. 유상화 작가의 작업은 자아를 찾고자 하는 시도로부터 시작된다. 누구나 한번쯤 가졌을 진로에 대한 고민에 대하여 그 역시도 현실적 고민이 그의 어깨를 무겁게 누르던 때가 있었다. 아무리 작은 물건 조차도 그 역할을 가지고 있는데, 아직 나 자신에 대한 완전한 파악이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사회 속에서의 나의 역할, 즉 적절한 ‘쓰임새’를 찾는다는 일은 쉽지 않은 일이다. 끊이지 않는 먹먹한 고민을 뒤로하고자 추억이 담긴 물체, 혹은 개인적인 트라우마나 다짐을 상징하는 소재로 그의 기억을 기록한다. 그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사물에 박제하는 것이다. 작품에서 개인적인 이야기를 솔직하게 풀어내지만, 깔끔한 외관과 이성적인 작품 제목은 작가의 내면을 들키고 싶지 않은 그의 심리가 담겨있다. 내가 누구인가에 대한 질문의 해답은 없다. 그렇지만 가장 높은 단계인 욕구 의지,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여정은 어느 누구에게도 계속되어야 하기에 이번 전시가 현재의 내 모습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원동력이자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부산 프랑스문화원 ART SPACE


나의 작업은 ‘나’를 특별하게 각인된 기억들을 사물의 움직임에 투영시켜 표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고요한 수면에 걸쳐져 있는 찌가 흔들릴 때 내 마음도 같이 흔들렸다. 권유로 포장된 수많은 강요. 잔잔하지만 요동치고 있는 낚싯줄, 팽팽한 긴장감, 두 개의 대상 사이 작용하는 물리적이며 심리적인 힘겨운 줄다리기를 당한다.


'내가 물고기라면 저 찌를 물고 싶고, 낚시꾼이라면 대어가 낚이기를 바라지.'


정작 돌이켜 보면 막연히 흐르던 삶의 방식에 대한 불만이 나의 작업의 시작점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고 찾아가는 과정의 결과물은 끊임없는 개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감정의 표상들이다. 나는 그 과정에서 느끼는 사물에 투시된 감정들을 사냥하고 트로피 헌팅(trophy hunting)한다. 트로피 헌팅이란 “상업적 목적이 아닌 단순 오락을 위해 대형 야생동물을 사냥하는 행위를 말한다.” 나의 작업에서 트로피 헌팅은 하나의 자아와 수많은 타아 사이 나의 기억에 각인된 것들을 끄집어낼 수 있는 물체의 움직임을 묶어서 나타내며, 이러한 과정은 나에게 집중할 수 있게끔 외부와 단절시켜준다. 이렇게 나온 작업은 자기성찰과 자기 수행의 전리품으로 다가왔다.


감성, 감정, 사물의 투영된 기억을 통한 단절의식.


실의에 빠졌을 때 가슴 깊숙이 각인되어 있던 불편한 기억을 감내의 마음가짐으로 끄집어내는 것, 또는 허상의 목표에 대한 욕망을 무의식중에 담아내는 것 들은 마치 아무 생각 없이 거울을 들여다보았을 때 '얼굴에 언제 붙었는지도 몰랐던 이물질을 발견했을 때'와 같다.


나의 신경을 예민하게 만드는 것들은 과거와 현재의 내가 집중했던 행위, 또는 타인으로 인하여 각인된 행동 또는 일상에서 포착된 새로운 감정들을 기록하며 좀 더 나은 인간으로 변해가고 싶은 바램이다.


유 상 화


2019. 7. 4 (목) – 2019. 7. 23 (화)


관람시간 : 화요일 – 일요일 10:00-19:00 (매주 월요일 휴관)


유상화 Yoo SangHwa



2018

동아대학교 일반대학원 조각전공 석사 졸업



2016

동아대학교 예술대학 조각과 졸업


개인전



2018

1st movement, 미부아트센터, 부산



단체전



2019

HARMAONIA, 523갤러리, 부산
노란산업 : 여덟개의 손, 미부아트센터, 부산



2018

한국조각의 흐름, 마린갤러리, 부산
현대조각작가초대展, 스페이스 나무, 양산

일상의 미학적 변용, 홍티 예술촌, 부산

한국현대조각초대전展, 춘천MBC 호반광장, 춘천

지역을 넘어 세계로 Ⅴ, 부산문화회관, 부산

노란산업팀, Dream cube, 구미

꿈꾸는 숲 Dreming Forest 어린이날 야외조각, 금정문화회관 광장, 부산

We I my me, 문화카페 MERGE, 부산




2017

잠재적홍티공동체展, 홍티 예술촌, 부산



2016

제4회 사하예술제, 을숙도 문화회관, 부산
LAB 613 조익준, 유상화 2인전, 석당미술관, 부산

한국조각가협회 부산지부전 : 2016 한국의 조각가, 석당미술관, 부산

인디고(투 더) 블루展, 이연주 갤러리. 부산

새하얀 진실展, 이연주갤러리, 부산

Open Match, 금정문화회관, 부산

THREE DIMENSIONAL COORDINATE, 창동예술촌, 마산




2015

Fine Art University, 미부아트센터, 부산
Youth Arts Festival, 부산예술회관, 부산

I am Artist, 해운대아트센터, 부산